배달의 민족 수수료 인상 비난여론에 사과 > 배민커넥트,쿠팡쿠리어

본문 바로가기
?전동킥보드 등 PM의 자전거도로 주행이 2020.12.10부터 합법적으로 가능해졌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배민커넥트,쿠팡쿠리어

배달의 민족 수수료 인상 비난여론에 사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Lv.5
작성자 나르즈 STAFF
댓글 0건 조회 1,931회 작성일 20-04-06 23:50

본문


[사과문]


우아한형제들은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습니다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습니다.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즉각 오픈서비스 개선책 마련에 나서겠습니다.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하여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장님들의 마음 속 깊은 말씀을 경청하고, 각계의 의견에도 귀 기울이겠습니다.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오픈서비스 도입 후 5일간의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님과 줄어드는 업주님의 비율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습니다.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업소가 생겨난데 대해 우아한형제들은 무척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저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드리는 정책을 지난달 이미 발표한 바 있습니다. 당장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하여 이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저희는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배달의민족을 가꾸어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다시 한번 모든 외식업주 분들과 저희에게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배달의 민족이 요기요와 합병, 코로나19 사태등 여러 조심스러운 상황에 걸맞지 않게 기습 수수료 인상을 단행했으나 비난여론을 감당치 못하고 사과문을 내게 되었습니다.

독점의 폐혜가 이런것이다라는 교과서적인 사례로 회자 될것 같은 추세인데 실적 욕심 내다가 큰 걸 잃는듯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께서는 사과의 진정성을 문제삼으며 수수료 정책을 철회하지 않는 점을 꼬집었습니다. 이로서 자체 공공 배달앱 제작의 불씨에 스스로 불을 붙인 배달의 민족은 합병은 커녕 회사의 존폐가 걱정된다는 분석입니다.

심지어 배신의 민족이라는 새로운 별명까지 생겨 큰 손해를 스스로 입혀 안타깝습니다.

우리는 다시금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이솝우화를 이 사건에 투영하여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대표의)성명을 보면 특정 업체의 과도한 깃발꽂기 부작용으로 인한 이용 업체들의 불이익과 부담을 덜기 위한 선의의 조치였고 그로 인한 부작용을 반성하고 사과한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반성과 사과에 따른 조치는 이용료 체제 원상복구와 깃발꽂기 제한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성명은 원상복구에 대한 언급은 (일절)없이 또 다른 이용료 체제 개편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체제 개편으로 인한 이익증가(이용자의 부담증가)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으로서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반발 모면을 위한 임시조치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profile_image
이름 나르즈 STAFF
레벨 Lv.5
점수 87860
기체 안전라이딩해요!!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 정보

킥팁 KIKTIP
개인형 이동수단 커뮤니티
웹관리자 | 나르즈

Copyright © KIKTIP.COM All rights reserved.